탑 셀러스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창업의 기본조건 본문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창업의 기본조건

top-seller 2019. 1. 22. 22:44
반응형

온라인 쇼핑몰 창업

 요즘 시대에는 누구나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어떻게하는지 어떤식으로 판매를 해야하는지 제대로 알고 접근하는사람은 거의 없다. 온라인으로 창업하는 것은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누구나 들어올 수 있지만, 제대로 창작해서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갖추기까지는 최소 6개월에서 1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오프라인 창업에서도 마찬가지지만 회사를 그만두고 요식업을 하는 식당들도 3년을 채우지 못하고 모두 그만두는 일이 부지기수였던것였다. 
 
그렇게 때문에 온라인 쇼핑몰 창업도 철저한 준비를 통해서 차근차근 접근해야 한다.


기본적인 온라인 쇼핑몰 창업절차

1. 아이탬 선정
2. 사업계획서 작성
3. 쇼핑몰 신청
4. 쇼핑몰 디자인
5. 도메인 등록
6. 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등록
7, 전자결제 시스템 연결
8, 쇼핑몰 오픈
9, 온라인 마케팅

 당연한 이야기지만 판매아이템이 있어야 한다. 이는 내 생각인데 자신이 관심 있어하고, 좋아하는것을 아이템으로 선정해야 지치지 않고 꾸준히 열심이 할 수 있게된다. 하지만 이는 생업을 하는 사람으로서 잘못된 것이고, 판매가 많이 되는 아이탬을 선정해야한다.




그럼 여기서 스마트 스토어의 장점을 다른쇼핑몰과 비교해서 알아보자

 

 오픈마켓

스마트스토어 

개인쇼핑몰 

 장점

1. 잠재고객이 많다

2.단일 상품 판매 가능하다

3. 미니샵 운영이 가능하다

4.시스템 유지 위한 전문인력이 필요없다 

1. SNS/네이버쇼핑 을 편리하게 연동할 수 있다.

2.모바일 쇼핑몰에 최적화되어있다.

3.초기 구축 비용이 없다.

4. 원스톱 쇼핑몰 구축이 가능하다

5. 적은수의 상품으로 판매 가능하다

 1. 독자적인 마케팅 관리가 가능하다.

2. 환경변화, 고객취향 변화에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하다.

3. 독특한 아이디어, 컵셉에 따라서 쇼핑몰 자체 제작에 용이하다.

4. 적극정인 마케팅 활동 및 회원 DB 고객관리가 가능하다

 단점

 1.판매 수수료가 높다 (대부분 12%이상)

2. 내부 경쟁이 치열하다.

3. 쇼핑몰 운영 노하우 축적이 불리하다.

4. 브랜드 구축이 어렵다.

5. 독자적인 쇼핑몰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다. 

1. 차별화된 별도의 커스터마이징이 어렵다.

2. 네이버 회원을 주 타겟으로 한다.

3. 자체 프로모션 계획이 필요하다.

4. 디자인이 한정되어 있다. 

1. 직접 광고 및 홍보 노력을 해야한다.

2. 지불대행사 카드회사 등 각종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계약해야 한다.

3. 초기 구축비용이 크다.

4. 관리 제작 유지보수에 있어서 전문 인력이 필요하다 



 위의 표과 같이 스마트스토어, 오픈마켓, 개인쇼핑몰 모두 장단점이 있다. 하지만 초기 구축비용이 무료이고 수수료가 적다는 것은 스마트스토어의 최고의 장점이다. 또한 네이버 플랫폼 내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팅이 용이하다. 그래서 온라인 판매를 처음 하시는 분들께는 스마트 스토어에서 먼저 정착을 한 후에 오픈마켓 개인쇼핑몰 등을 하는것을 추천하고있다.


사업자 등록증 만들기

 사업자 등록은 사업장 관할 주소지 세무서에 가서 신고하면 된다. 준비물은 대표자 신분증과 임대차계약서 가 필요하다. 사업자를 만들떄 주위해야 할 것은 업태 종목란에 소매 또는 도소매 전자상거래를 꼭 체크해야 한다. 또한 오프라인에서 이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면 사업자에 업태 종목을 전자상거래 를 추가 해 주면 된다.

온라인 판매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대부분 간이과세자로 해도 무방하다. 하지만 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 발행이 안 되기 때문에, 다른 거래처와의 신용을 위해서 일반 과세자로 전환하기를 추천한다. 또한 매출이 높아지면 자연스럽게 일반 과세자로 넘어가기때문에 굳이 매출이 높다고 변경하러 갈 필요는 없다.

통신판매업 등록

온라인에서 물건을 파는 일을 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한다. 사업자등록증이 나온 후에 신청을 해야하는데 그에 앞서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이라는것을 스마트 스토어센터에서 먼저 출력해야한다. 아니면 에스크로 통장을 만들어서 따로 인증을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정리가 잘된 링크를 넣어주겠다. 방법은 대부분 비슷하니, 참고 바란다.




구매안전 이용확인증 을 발급 받은 후, 시 군 구청의 유관부서에서 하면 되나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4가치 첨부서류가 필요한데,

1. 사업자등록증 사본
2.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3. 도장
4. 신분증

을 준비해서 신고하러 가면 된다.


이것이 가장 기본이다.

 지금까지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할 때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다. 스마트 스토어는 가입하기에 어렵지 않다.
하지만 정식으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사업자등록증을 내고,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만 한다. 철저하게 준비하는 사람만이 거친 온라인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부족한 부분이 무엇이 있는지 꼼꼼이 체크해서 진행해보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