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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만들기(네이버쇼핑)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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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개설
앞에서 스마트스토어의 역사를 알아보는 글에서 스마트 스토어의 장점을 알아봤다.
1. 초기 구축비용이 없고
2. 원스톱 쇼핑몰 구축이 가능하다.
이를 생각하면서 스토어를 개설해보자.
큰 맥락에서 보면 첫번째로 스마트스토어 개설, 두번째는 샵 꾸미기 세번째는 상품등록을 하면 된다. 스마트 스토어는 쇼핑몰과 블로그의 장점을 결합한 쇼핑몰 구축 솔루션으로서 디자인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판매자들도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특징 또한 갖고 있다.
그럼 첫번째 스마트스토어 개설 부분부터 확인해보자.
스마트스토어 가입 과 체크사항
스마트스토어에 가입을 하는 방법은 매우 쉽다. 마치 블로그를 개설하는 듯이 순차적으로 내용을 입력하면서 다음 버튼을 누르면 10분도 안되어서 가입이 끝난다. 물론 필요 서류를 모두 준비 해 놓은 상태에서 말이다.
* 모든 SNS 나 또다른 플렛폼 등을 가입할 때는 PC로 가입하는것이 좋다. 이유는 중요한 모바일로 가입을 하게되면 빼먹는 사항이 분명히 생길 수 있다. 또한 작은화면으로 보는것이 익숙하지 않아서 내용을 빠트리기 쉽다. 되도록이면 PC로 회원가입을 하는것을 추천한다.
* 신규로가입하다보면 판매자 아이디로 로그인 하는것과 기존의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하는것 두가지가 나오는데, 기존의 네이버 아이디를 사용하는것보다 새로 판매자 아이디를 만들어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유는 나 이외의 관리자들이 내 아이디를 접속하려면 아이디 비밀번호를 공유해야 하는데 네이버 아이디로 접속하게되면 모든것이 노출됨으로 차라리 새로운 사업자 아이디를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
판매자유형
판매자 유형에는 3가지가있다.
1. 개인판매회원
개인판매회원은 사업자등록증을 준비하지 않아도 판매자로서 등록이가능하고, 가입 이후 사업자판매회원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필요서류는 스마트 스토어 법정대리인 동의서 원본 1부,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법적대리인 증명 서류 사본 1부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사본 1부 이다.
2. 사업자판매회원
사업자 등록증을 만든 회원이라면 사업자판매회원으로 가입을 할 수 있다.
필요서류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통신판매업 신고증 사본 1부, 대표자 인감증명서 사본 1부(발급일 3개월 이내), 법인사업자일 경우 법인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사본 1부 이렇게 서류가 필요하다.
앞서 말했다 싶이 간이사업자로 시작하여 일반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가는것을 추천한다.
3.해외거주 판매자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경우 필수서류를 제출해야 가입이 승인된다.
필요서류는 신분증 해외 시민권 영주권 또는 여권 사본 1부 와 대표자 명의 통장 또는 해외 계좌 인증 서류 사본 1부 사업자 등록즌 사본 1부 와 사업자 통장 사본 1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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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판매회원 |
사업자판매회원 |
해외거주판매회원 |
필요서류 |
1. 스마트스토어 법정 대리인 동의서 원본 1부 2. 가족관계증명서 사본 1부 3.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사본 1부 |
1.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2. 통신판매업신고증 사본 1부 3. 대표자 인감증명서 사본 1부(3개월이내 발급) 4. 대표자 명의 통장 사본 1부 5. 법인 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사본 1부(3개월이내 발급)*법인인 경우만 |
1. 해외신분증 사본 1부 2. 대표자 명의 통장 사본 1부 3.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4. 사업자 통장 사본 1부 |
* 회원가입할때 판매자 유형은 국내 개인판매자 회원, 국내 사업자 판매회원, 해외 거주 판매자 회원 3가지 이다. 스마트스토어가 다른 오픈마켓과 다른 점은 사업자등록 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개인 판매자로 판매를 사직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우선판매를 시작하다가 사업이 안정됬다고 생각되면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여 일반 사업자 판매회원으로 돌리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패널티 시스템
스마트스토어내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건전하고 안전ㅇ한 거래를 위하여 판매 페널티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소비자의 권익을 해칠 수 있는 판매활동이 확인되는 경우 판매관리 패널티가 부여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판매관리가 좋지 ㅇ낳음을 의미한다. 점수가 누적되면 판매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단계별 제재를 받게 되거나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 할 수 있다.
패널티 시스템은 이러하다.
판매관리 페널티 부과 기준
항목 | 상세 기준 | 페널티 부여일 | 점수 |
---|---|---|---|
발송처리 지연 | 발송유형별 발송처리기한까지 미발송 (발송지연 안내 처리된 건 제외) | 발송처리기한 다음 영업일에 부여 | 1점 |
발송유형별 발송처리기한으로부터 4영업일 경과후에도 계속 미발송 (발송지연 안내 처리된 건 제외) | 발송처리기한 +5영업일에 부여 | 3점 | |
발송지연 안내 처리 후 입력된 발송예정일로부터 1영업일 이내 미발송 | 발송예정일 다음 영업일에 부여 | 2점 | |
품절취소 | 취소 사유가 품절 | 품절 처리 다음 영업일에 부여 | 2점 |
반품 처리지연 | 수거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상 경과 | 수거완료일 +4영업일에 부여 | 1점 |
교환 처리지연 | 수거 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이상 경과 | 수거완료일 +4영업일에 부여 | 1점 |
발송유형별 발송처리기한 : 발송유형별로 발송 처리기한은 상이하게 설정됨
ex. 일반 발송 상품 : 결제완료일로부터 3영업일/ 오늘 출발 상품 : 오늘 출발 결제시한까지 결제 시 결제완료
[발송처리 지연 패널티 예시]
월요일 (2/1) | 화요일 (2/2) | 수요일 (2/3) | 목요일 (2/4) | 금요일 (2/5) | 토요일 (2/6) | 일요일 (2/7) | 월요일 (2/8) |
---|---|---|---|---|---|---|---|
발송처리 기한 | 발송지연 페널티 +1점 | 발송처리기한 +4영업일 | 발송지연 페널티 +3점 | ||||
미발송 |
판매관리 페널티 단계별 제재
판매자 단위로 최근 30일간 판매관리 페널티가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에는 적발 횟수에 판매 활동이 제한됩니다.
- 1단계: 주의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며,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이 최초로 발생된 상태이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2단계: 경고
'주의'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고,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이며 '경고'단계를 받은 날로부터
7일간 신규 상품 등록이 금지(스마트스토어센터 및 API 연동을 통한 신규 상품 등록 금지) 됩니다. - 3단계: 이용제한
'경고'단계를 받은 판매자 중 최근 30일 동안 스마트스토어의 페널티 점수의 합이 10점 이상이고,
판매관리 페널티 비율(판매관리 페널티 점수의 합/결제건수의 합)이 40% 이상인 경우이며 스마트스토어 이용정지 처리되어
판매 활동 및 정산이 제한됩니다.
지금까지 스마트스토어를 새로 개설하면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았는데 가입단계에서 제일 어려운것이 이름을 정하는 것일 것이다. 그리고 향후 브랜드로 발전할 것이기에 신중을 기하면 좋다. 기초적인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지 내 스마트 스토어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다.
자 그럼 이제 스마트스토어를 만들었으니 꾸미러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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